차.은.우는 그만…'밸류업' 중·소형주 주목 [백브리핑]

다음 이슈로 넘어가겠습니다. 김 기자, 최근 밸류업 프로그램 2.0을 맞이해 중·소형주에 주목해야 한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올해 밸류업 프로그램이 발표되고 나서 시장의 관심은 주주환원 여력이 높은 대형주 위주로 움직였습니다. 그만큼 이러한 분석이 굉장히 신선한데요. 전문가들은 일본의 사례에서 이유를 찾을 수 있다고도 했다고요? 일본의 경우 정부의 증시 부양 정책 발표 이후 '배당과 주주환원을 강조한 액티브 ETF'들이 일본 주식시장에 등장했습니다. 하지만 일부 ETF는 상장 이후 2024년 4월 말까지 TOPIX 지수를 밑도는 성과를 기록한 반면, 일본 국채 금리의 등락에도 제약을 받지 않고 성장주 강세 국면에서도 우수한 성과를 기록한 ETF도 존재했는데요. 실패 사례를 먼저 보면 오너 기업의 비중이 높았습니다. 상속 및 증여세 부담에 노출된 오너 입장에서는 밸류업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기 어렵고 이미 PBR도 높은 수준으로 형성돼 있어서 상승 모멘텀을 추종하지 못한 겁니다. 한편 성공 사례는 '중·소형주'에 특히 집중하는 펀드라는 점이 특징이었는데요. 밸류업 초기에 대형주의 PBR 저평가가 가장 먼저 해소되면 그 이후에는 중·소형 저평가 종목으로 시장의 관심이 이동합니다. 게다가 중·소형주의 경우 주주 환원 정책 실행 시 대형주 대비 투자 매력도도 더 높아질 수 있어 성공적인 수익률을 기록한 겁니다. 한국 증시의 밸류업 프로그램이 일본의 사례를 벤치마킹한 만큼 일본의 현재를 통해서 우리의 미래를 예측해 볼 수 있는 거군요. 그렇다면 이제 이러한 분석을 바탕으로 증권가에서 내놓은 주도주의 조건과 추천 종목들은 무엇이 있습니까? 그간의 밸류업 주도주의 3가지 기본 조건은 현금흐름, 수익성, 주주환원이었는데요. 여기에 붙게 되는 1가지 추가 조건이 바로 '최대 주주 지분율'입니다. 최대 주주 지분율이 낮아서 주주환원을 유도하기 쉽거나, 높더라도 최대 주주의 주주환원 의지가 확인되는 기업을 확인하라는 뜻인데요. 이에 증권가에서는 최대 주주 지분율이 낮고, 투자회사가 지분 참여한 기업 혹은 최대 주주 지분은 높지만 주주환원 의지 강한 기업, 마지막으로 최대 주주 지분은 모호하지만, 주주환원 의지는 확인되는 기업을 주목하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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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른다고 놀라지 말아요'...지금은 조선(造船)시대 [백브리핑]

백브리핑 시작하겠습니다. 오늘은 증권부 김동하 기자와 함께합니다. 최근 들어 조선업에 대한 시장의 평가가 달라지는 모양새입니다. 주가 역시 심상치 않은데요. 이 부분 먼저 짚어주시죠. 그간 조선업 주가는 호황의 정점이었던 2007년 이후로 '사양산업'의 이미지를 벗어나지 못했습니다. 오랫동안 우하향 곡선을 그려왔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최근 들어 다시 슈퍼사이클에 돌입했다는 기대감과 함께 신고가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대표 조선주인 삼성중공업, HD현대중공업 등은 물론이고 최근 상장에 성공한 HD현대마린솔루션 역시 빠르게 주가 상승을 이어가고 있는 상황인데요. 올해 들어서만 30% 넘게 주가가 훌쩍 뛰기도 하면서 투자자들의 기대감이 더해지고 있습니다. 김 기자는 아는지 모르겠지만 2007년만 해도 현대중공업은 코스피 시가총액 순위 3위를 기록할 정도로 주목받는 기업이기도 했습니다. 근데 지금은 50위권에 겨우 머물고 있는데요. 이러한 장기간 주가 부진의 늪을 드디어 탈출하고 본격적인 상승 부스터를 받게 된 이유는 뭡니까? 올해 1월에서 4월까지 전 세계 누적 선박 수주는 2,850만 GT로, 전년 동기 대비 6% 증가했습니다. 게다가 금액으로 따지면 무려 27% 훌쩍 뛰었는데요. 전문가들은 선가 인상이 반영되었기 때문이라고 설명합니다. 실제로 현재 조선업황과 앞으로의 수익성을 가늠할 수 있는 대표적인 지표가 바로 '신조선가지수'인데요. 해당 지수가 올해 들어 180을 넘겼는데 이 지수가 180 이상에서 움직인 건 2008년이 마지막이었습니다. 즉, 새로 건조하는 선박 가격이 오르면서 선박 수주와 수출 성적 모두 반등세를 보이고 있는 겁니다. 데이터를 국가별로 분석하면 한국 기업에 대한 결과는 더욱 긍정적입니다. 실제로 한국의 신규 수주는 GT 기준으로는 전년 동기 대비 16%, 금액 기준으로는 무려 45% 증가했는데요. 이외에도 여전히 수주 구성이 가격이 높은 고부가선 위주라는 점도 주목해 볼 만하다는 설명입니다. 그렇군요. 그런데 사실 주가 상승을 이어가고는 있지만 강력한 조선 업황 지표와 다른 기계업체들의 주가 급등 사례를 감안하면 상대적인 관점에서의 투자자 관심은 높지 않은 수준으로 보입니다. 오늘 역시도 주가 상승폭이 크지 않거나 약보합권에서 머무는 등 눈에 띄는 상승세를 보여주지는 못하고 있는데요. 이에 투자자들 역시도 전력기기나 방위산업 위주로 역시나 눈을 돌리는 모양새인데 이점에 대해서는 증권가에서 어떻게 바라보고 있나요? 맞습니다. 업황 지표가 크게 개선됐지만 조선사들의 손익은 생각보다 빠르게 개선되지 않으면서 이에 대한 실망과 피로감이 나타나고 있는 건데요. 지난해와 올해 '한국' 조선사들의 실적 개선이 늦어지고 있는 핵심 원인은 2가지로 바로 생산 공정 지연과 이에 따른 추가 비용 지출입니다. 이러한 부분들에서 투자자들이 조선사들의 미래 수익성을 의심하는 것도 충분히 납득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저선가 물량 소진과 고선가 물량 매출 인식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또한, 지난해부터 채용된 외국인 근로자들의 생산성도 개선되고 있는 만큼 국내 조선사들의 실적 역시 올해 연말부터는 본격적인 상승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결국 증권가에서도 장기 관점에서 조선사들의 수익성 개선 모양새를 의심할 필요는 없다는 판단인데요. 이에 조선 업종에 대한 투자자들의 고민과 상대적인 소외는 오히려 장기 투자자들에게는 매수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보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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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中 때리기' 임박하자 韓 철강주 '들썩' [권영훈의 증시뉴스 PICK]

시장과 종목에 영향을 미치는 뉴스들을 전합니다. ◆ '美, 中 때리기' 임박하자 韓 철강주 '들썩' 첫번째 뉴스픽입니다. 미국 정부가 중국산 전략품목에 대해 높은 관세를 부과할 것이란 소식에 국내 철강주들이 급등세입니다. 하이스틸과 KBI메탈, 부국철강 등의 주가가 크게 오르고 있습니다. 미국 언론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은 이르면 오늘(14일) 전기차와 배터리, 반도체 등 전략품목에 대한 대중 관세 인상을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특히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관세를 기존 25%에서 4배인 100%로 올릴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11월 대선을 앞둔 바이든 대통령이 저가공세에 나선 중국과 무역전쟁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 한화시스템 '강세'...유럽에 레이다 안테나 수출 두번째 뉴스픽입니다. 한화시스템이 유럽 기업에 레이더 안테나를 수출한다는 소식에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한화시스템은 오늘(14일) 현지시간 13일 유럽 항공우주·방산 기업 레오나르도와 경공격기 능동위상배열레이다, AESA 안테나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두 회사는 또, 해외 수출용 경공격기 AESA 레이다를 공동 개발할 계획입니다. ◆ 씨에스윈드 '상승'...601억 규모 풍력 타워 수주 세번째 뉴스픽입니다. 씨에스윈드는 601억원 규모의 풍력 타워 공급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이같은 소식에 씨에스윈드 주가가 상승세입니다. 지금까지 증시뉴스 픽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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